ѱøƮȸ
 

[2004-06] (해외탐방)독일 시멘트협회의 기능과 시멘트산업의 발전전략 II

     ȣ : 151             ۼ : 2004-10-25             ȸ : 43825             PDF :
 

- 참조 : 독일 시멘트협회의 기능과 시멘트산업의 발전전략 I, 시멘트지 2004-3 -

사. 기술적 상업적 현안에 관한 공동조정위원회

워킹그룹 : "환경경영시스템" 및 "몇 개의 주요 구성물질을 함유한 새로운 시멘트 표준화"

규격 검토단계에서 기술적, 상업적 현안을 다루는 VDZ/BDZ 공동조정위원회는 배출권 거래 및 크롬산염 감축에 관한 유럽지침과 유럽 시멘트 규격 이행에 관해 각별한 관심을 가져 왔다.

공동조정위는 "저크롬산염 시멘트 및 관련제품"에 관한 산업 전반의 기술규정 이행을 심도있게 논의해 왔었다. 시멘트공장의 생산관리데이타는 충분한 량의 저감제가 포장시멘트에 첨가되었음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다. 산업전반의 기술규정 이행은 시멘트산업에서 입증되고 있다. 유해물질에 대한 기술규정(TRGS 613)에 따르는 분석방법이 현행 기술수준에 반영되어 관련 모든 당사자들간에 깊이 있는 논의를 이끌어낸 사실도 이를 보여주고 있다.

유럽 시멘트규격인 EN 197-1의 서문에 의하면, 시멘트공장은 이전에 DIN 1164에 표준화되어 있지 않은 시멘트를 제조할 수 있게 되었다. 공동조정위원회는 독일과 같은 일반적인 조건(실재 적용시 기후조건과 주요 구성물질 활용 가능성) 하에서 향후 생산 증가를 가져올 수 있는 시멘트를 파악하는 데 관심을 가져 왔다. CEM II 시멘트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은 현재까지 독일에서 얻어졌고 다른 유럽국가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적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CEM I 시멘트가 고가인 상황에서 이러한 시멘트의 생산량 증가는 CO2 배출 감소를 위한 독일 시멘트 산업계의 자발적인 의지에 따르고 있다는 점에서 특히 중요성을 갖는다.

- 중략 -

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