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인터뷰

 
대표적인 국가기간 산업체이자 건설 기초 소재 산업체로 성장과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성신양회의 사업영역에 대한 소개한다면.
 

최고의 품질관리를 통해 천마표라는 브랜드로 알려져 온 성신양회는 시멘트, 슬래그 시멘트, 레미콘 등의 제품을 통해 건설현장에서 그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왔습니다. 특히, 연간 1,000만톤의 생산능력를 갖추고 있는 단양공장에서 생산되는 천마표 시멘트는 회사의 주력 제품으로 국내 기초소재 산업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성신양회의 주요 실적과 아울러 건설 기초 소재 산업체로서의 성공 노하우 및 지속적인 경쟁력 향상 요인이 있다면.
 

지난해 건설경기 침체에 따른 시멘트 출하부진 속에서도 회사는 수익지향 경영을 통해 영업이익을 시현하였습니다. 올해는 흑자경영을 통한 경영정상화를 실현하여 미래를 위한 성장기반을 구축하는 한해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성신양회는 오랜 기간동안 품질중심경영을 통해 시장의 신뢰를 쌓아왔습니다. 또한 지금 이 순간에도 품질 관리, 원가절감, 영업력 제고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경주해 나가고 있습니다.

 
경영철학과 원칙, 그리고 평소 소신은 무엇인지.
 

경영철학이라는 거창한 표현을 쓰고 싶지는 않지만 저에게는 평소 임직원들에게 강조하는 몇 가지 경영원칙이 있습니다.
먼저 ‘투명경영’ 과 ‘윤리경영’ 입니다. 투명한 경영은 조직원간 상호신뢰를 가져오기 때문에 조직력을 강화 시킬 수 있고, 윤리경영을 통한 사회공헌은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제되어야 하는 원칙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한 ‘합리적 경영’ 과 ‘효율경영’ 입니다. 조직원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능동적이고 적극적 인 업무추진을 유도하고 조직운영과 업무처리 과정에 서 발생하는 각종 비효율 요소를 최소화하자는 것입 니다.
마지막으로 ‘열린 경영’ 입니다. 최고경영자가 느끼는 고독감의 실체는 ‘최종결정권자’ 라는 압박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가장 좋은 해법은 ‘소통’ 과 ‘위임’ 입니다. 다양한 의견이 경영에 반영되는 원활한 소통문화는 임직원의 참여의식을 진작시켜 제도개선 등을 통한 생산성 제고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와 같은 경영원칙들이 최고경영자의 의지만으로 실천되는 것은 아닙니다. 경영원칙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임직원의 적극적인 동의와 협조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경영자의 리더십이라고 생각하고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신양회의 주요 제품의 특성이나 장점, 독자적인 기
술력 등에 대해 소개한다면.
 

먼저 회사의 주력 제품인 천마표 시멘트는 고품질의 원재료와 전자동화 생산설비에 의해 생산되어 분말 도·응결시간·압축강도 등에서 KS 기준을 상회하는 우수한 품질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 다. 특히 저발열, 조강형 시멘트 등의 신제품 출시를 통해 소비자의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콘크리트 분야에서도 대형화·고층화 되고 있는 건축 구조물 변화에 부응하여 일반 레미콘은 물론 고기능·고품질의 특수 레미콘 제품을 개발, 생산하여 레미콘의 선진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연구소에서는 신건축자재 개발을 통해 시멘트 산업의 미래를 앞 당기고 있습니다.

 
저탄소 녹색성장과 시멘트산업의 함수관계를 어떻게 보는지? 또한 에너지 절감 및 환경경영시스템으로 어떤 것을 준비하고 있으며, 앞으로 어떤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저탄소 녹색성장과 시멘트 산업의 발전은 상생관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업장 에너지를 줄임으로써 원가 절감 효과와 함께 정부의 저탄소 정책에 부응할 수 있고, 혼합시멘트 등 특수시멘트 생산량을 증가시키면 에너지와 온실가스를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부가가치성 제품으로 전환하여 자연스럽게 녹색성장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회사는 에너지 절감을 위해 폐열발전설비 설치 등의 에너지효율 개선 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해에 업계 최초로 에너지경영시스템을 인증 받아 현재 정착시키는 단계에 있습니다. 향후에는 환경, 에너지, 품질 등의 시스템을 하나의 경영시스템으로 통합하여 관리하고, 혼합시멘트와 같은 고부가가치성제품을 확대해 나아갈 계획입니다.

 
복리후생과 핵심인재 육성 및 확보 방안에 대한 고견
과 아울러 성신양회만의 독특한 기업 문화가 있다면.
 

기업문화의 측면에서 표현하자면 성신양회는 한마디로 사람 냄새가 물씬 나는 곳입니다. 좋고 나쁘고를 떠나 이미 뿌리가 깊은 성신양회의 기업문화이자 자산입니다. 따라서 인재관리 정책도 이러한 기업문화에 준 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굳이 예를 들면 우리 회사는 소위 스펙보다는 쉽게 융화할 수 있는 인성을 우선시 하는 편인데, 저는 이 방향이 옳다고 확신합니다. 일이라는게 결국은 사람들 간의 작용으로 성과가 나는 것이니까요.
저는 여기에 혁신의 개념을 심어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성신 문화와 조화되면 시너지가 굉장할 겁니다. 서서히 변화가 느껴지는데 조급해 하지 않고 길게 보려고 합니다. 기업문화가 자리 잡으려면 시간이 필요하니까요.

 
성신양회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설명과 함께 사회구성
 

최근 경영계에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의 개념이 널리 확산되고 있는데 저는 이것을 사회의 발전에 따른 자연스러운 과정이라고 판단합니다. 우리 사회가 이제야 ‘나’ 에서 벗어나 주위로 시선을 돌릴 수 있는 여유가 생겼다는 뜻이니까요.
기업 역시 사회 구성원 중 하나이기 때문에 사회의 발전 정도와 운명을 함께할 수밖에 없습니다. 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장기적으로 지속성장을 위한 필수 요소인 것이지요. 우리 회사는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어린이 난치병 수술비 지원과 형편이 어려운 다문화가정 지원사업을 주로 펼치고 있습니다. 복지시설 등에서 매달 봉사활동도 하고 있고요. 특히 봉사활동은 기업문화나 직원들의 정서 측면에서도 효과가 큰 것 같습니다. 앞으로 좀 더 체계를 갖추어 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성신양회의 중장기 비전이나 계획 그리고 향후 모멘텀
또는 마스터플랜에 대해 소개한다면.

성신양회는 2020년 100대 기업 진입을 목표로 Vision 2020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경영목표는 2020년에 매출액 5조원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회사는 안정적 확장전략에서 시작하여 신사업 진출을 통한 다각화에 이르는 단계별 사업구조 개편 전략을 수립하였고 이의 실천을 위한 세부과제를 수립,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시멘트협회 신임 회장으로써 앞으로 협회를 어떻

건설경기 침체 장기화에 따른 시멘트 내수 감소로 인해 시멘트 업계 전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여러모로 부족한 제가 책임이 막중한 자리를 맡게 되어 사실 어깨가 무겁습니다.
저는 시멘트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회원사 간의 신뢰구축이 전제되어야 하고, 이와 같은 신뢰를 바탕으로 더 늦기 전에 경제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시멘트 산업 합리화 작업이 추진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시멘트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회원사 모두가 Win-Win 할 수 있는 합리화 방안이 수립되어 시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특별히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시멘트 산업은 환경친화적인 측면이 분명히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 일각에서는 유해물질 배출과 폐기물 사용 등으로 공해산업으로만 바라보는 시선이 아직도 남아 있습니다. 따라서 협회차원에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 등을 통해 이러한 오해를 해소하고 친환경적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환경친화력을 갖춘 신제품 개발 및 기존 생산설비를 활용한 산업전환에 대해서 정부 및 학계와의 유기적인 협력이 필요합니다.
현재 내수경기가 좋지는 않지만 시멘트 산업은 분명히 장점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산업입니다. 앞으로도 시멘트협회는 시멘트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그 책임과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시멘트지 193호 'INTERVIEW' 발취